컴퓨터 전원이 안켜져요 간단한 해결방법

2015. 2. 6. 08:00 고장/수리

 

컴퓨터 전원이 안켜질때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고, 그에 따른 해결방법 또한 여러가지 있게 마련이다

때로는 황당하게 해결되는 경우도 있고, 너무나 간단한 문제인줄 알았다가 며칠을 고생하고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으며 전혀 엉뚱한 곳에서 원인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며칠전 수리된 컴퓨터의 경우를 소개해 볼까 한다

일단 아침까지 멀쩡하게 잘 작동된 것을 확인하고, 컴퓨터의 위치를 약간 옮기고 난 후 전원이 안켜진다고 의뢰가 들어왔는데, 이런 경우는 일단 환경적인 변화를 가장 먼저 의심해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전기를 공급해주는 전원잭이나 멀티탭 코드삽입 유무나 정도를 반드시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전원공급은 아무 문제가 없었고, 무엇보다 전원공급 led 등이 시원하게 잘 들어오고 있어 메인보드까지 전원의 공급은 전혀 문제가 없어보였으며 파워서플라이를 교체해 봐도 전원은 여전히 들어오지 않았다

스위치 쇼트문제를 의심해 스위치를 교체해 봐도 역시 전원은 들어오지 않아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방법이 하나 있는데, 보통 컴퓨터 전원이 안켜질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도 아니고 해결방법으로 제시되는 경우도 극히 드문 경우지만 메인보드 교체직전 해볼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이라 시도해 보았다

 

 

메인보드 구석에 장착된 cr2032 배터리를 이용한 메인보드 초기화가 그것이다

배터리를 메인보드에서 완전히 이탈한 후, 다시 삽입해주면 초기화 과정은 끝이다

배터리를 이탈하기 전에 반드시 파워에 연결된 전원잭은 빼 놓고 작업을 진행하길 바란다

전원이 안켜진다고 이것저것 시도하다 마지막으로 배터리를 이용해 초기화를 해줬더니 전원공급과 모든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상관관계가 없어보이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은, 그런 일들은 늘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