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통법으로 본 대한민국의 현실

2015. 1. 27. 10:19 칼럼

 

아이폰6 출시와 함께 최근 몇개월의 휴대폰시장은 그야말로 난장판이 되었다                                                                                        '아이폰6 대란' 이라고까지 표현한 것을 보면 휴대폰시장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휴대폰이 우리생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짐작이 가는 대목이기도 하고 말이다                                                                                                                                                       이 모든사태는 결국 'x도 모르는것들이 법을 고쳐서' 일어난 한편의 코메디 같은 상황인데 대한민국 어디를 가도 피해갈 수 없는 공통상황이라 그리 놀랍지도 않다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을 줄여 단통법이라 일컫는데, 자유경제체제에서 우리나라의 특성과 맞물려 유통되는 기존의 단말기 유통구조를 개선한다는 취지였으나, 그 역효과는 시행전보다 더 심각하게 다가올것이 충분히 예상되었다 아니,아주 짧은 시간에 이지경이 되었으니 누군가는 몰랐을수도 있겠다

휴대폰시장에 별 관심이없어 유통구조를 몰랐던 필자도 답답한 마음에 단통법과 아이폰6 대란이 왜 생겼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어, 관련된 기사를 찾아보고 어느정도는 좀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기존의 시장구조가 어떠했는지 알 필요가 있다                                                                                                                            판매점이나 대리점은 통신사로부터 휴대폰판매/개통에 따른 리베이트(장려금)나 보조금을 지급받기때문에, 장려금/보조금의 정도에 따라 손님에게 할인을 해준다                                                                                                                                                                      예를들면, 갤럭시3 장려금이 40만원이라면 손님에게 20만원을 할인해주고 20만원은 판매점이 가져간다. 뭐 이런식인거다

40만원을 다 쳐먹는 판매점도 있고 10만원만 남기는 대리점도 있고, 이런 특성때문에 보조금은 휴대폰마다, 때마다, 통신사마다 다르게 지급되기에(특별기간을 한시적으로 적용한다거나 통신사의 시시때때로 바뀌는 정책의영향을 받기때문) 구매하는 고객은 동일한 모델이라 할지라도, 구입가격이 천차만별인 이유가 여기있다

휴대폰한대 팔면 많게는 100만원까지 남는다는 속설이 어느정도 짐작이 가는 부분이다

단말기 유통은 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형성되어왔고, 시장구조상 엄청난 문제를 야기하거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 상황이 없었음에도 이동통신사의 과열경쟁과 불법영업을 차단하기위한 견제는 심심찮게 이어져왔고, 급기야 이통사의 마케팅비용과 어마무시한 보조금지급을제한하여휴대폰요금인하를 기대하겠다는 단통법이 만들어진것이다

급속도로 냉각된 휴대폰시장에 아이폰6의 출시가 단통법과 맞물려 화두로 떠오른데는, 파급력있는 상품성이 아니라 이통사의 불법행위(?)와 사전예약에 따른 취소사태였다아이폰6의 상품성과 신제품에 따른 기대감으로 많은 고객들이 예약가입을 하고, 엄청난 관심을 보이면서 이통사의 손님끌기로 보조금상한선을 불법적으로 해제하였으니, 공짜로 사거나 10만원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한 고객들이 있는반면, 불법행위가 밝혀지고 방통위의 강력한 단속이 시작되면서 예약가입한 고객들은 몇십만원을 더 지불하면서 호갱노릇을 하게 되는결과를 낳았으니, 멍청이가 아니라면 예약가입 취소는 당연한 일인것이다

사태가 이지경이 되었지만, 피해자는 판매점이나 소비자가 될 것이 자명하고, 마케팅비용 절감은 휴대폰가격 안정화가 아닌, 이통사 배불리기에 지나지 않아 보인다                                                                                                                                                                  호갱이든, 예약가입취소 대란이든, 중요한것은 그게 아니다                                                                                                                 얄팍한 단통법으로 시장경제원리의 매커니즘을 억지로 뒤틀려고 한 정부의 무능함이 가장 큰 문제인것이다 아니, 단통법제정이 문제가 아니라 단통법제정후 돌발상황이나 예측이 전혀 불가능했다는 멍청함이 더 큰 문제인것이다

단통법제정 직후 출시되는 신제품이 아이폰6 였으니 아이폰대란이고, 단통법이 현행대로 유지되는한, 앞으로 어떤 신제품이 나올지 신제품이름에 '대란' 두글자만 붙이면 뉴스거리는 얼마든지 작성할 수 있을것 같은 예감이 든다                                                                        필자가 더 우려하는 부분은, 어떠한 사태를 예감못한 비상식적인 탁상공론적 법률이 시장을 어지럽히고 엄청난 혼란을 가져온 후, 더 극악의 처방으로 대응하려다 이마져도 더 큰 혼란을 가져온다면 과연, 뭘해도 불안한 이 나라 이정부의 마지막 대응이 '나는 모르겠다' 가 될 것같은 예감이 맞을것 같다는데 있다